좋은 소리는 우리의 미래를 만듭니다!

e-Mastering FAQ

Home - Seoul Sound - Recording - Mastering - eMastering - Classic - Noise - CCM - Pro Sound - Link - daum cafe

서울사운드의 e-Mastering Service FAQ 

 

1. 마스터링이란 무엇입니까?

마스터링이란 음원 제작 푸로세스의 마지막 과정으로서 당신의 음악 사운드를 가능한 좋은 품질로 만들기 위한  최후의 예술 작업입니다.  한편 이 시점에서 음악 사운드를 최종적으로 아름답게 조절하여 최고의 결과를 얻게 하는 것이고 또 한편 레코딩 과정에서 생긴 작은 문제나 결점들을 수정하고 교정하기도 합니다. 앨범을 마스터링할 때는 최고의 사운드를 만들어 내면서도 전 트랙의 사운드가  개개의 푸로젝트가 아닌  하나의 앨범 푸로젝트로서 일관성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2. 마스터링 기술과 함께한 (주)서울사운드는?

(주)서울사운드는 1988년에 녹음예술가 이태경대표에 의해 창업된 녹음전문회사로서 국내 최초의 CD 마스터링 스튜디오를 개설하여 현재 세계 수준의 마스터링 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영국 미국등 녹음 선진국의 첨단 마스터링 스튜디오와의 기술 공조를 통하여 런던,뉴욕과 동일한 설비와 마스터링 테크닉을 보유한 마스터링 전문회사로 국내외에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젠 한국내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의 마스터링 서비스를 서울사운드의 eMastering 서비스를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사운드의 eMastering 작업은 녹음과 마스터링의 경험이 국내에서 가장 풍부하고 세계적으로도 명성 높은 녹음예술가이자 마스터링 엔지니어인 이태경대표가 모든 eMastering 작업을 직접 담당합니다. 이태경대표는 녹음 마스터링 분야에서 지난 47년간 국내외 수많은 레코드의 녹음과 마스터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왔습니다.  그의 손을 거친 앨범(LP, 카셋, CD, DVD)이 팔린 매수는 아마도 모두 1억매를 넘을것입니다.  모든 고객의 음악 사운드를 최종적으로 평가하고 판단해야 하는마스터링기술에서 경험만큼 소중한 것은 없습니다.

3. 서울사운드의 e-Mastering 서비스란 어떤 작업입니까?

e-Mastering이란 믹스된 음원을 CD 마스터로 완성하기 위한 온라인 마스터링 서비스 작업을 말합니다. 서울사운드에 e-Mastering을 의뢰 할 때는  www.e-mastering.net를 통하여 트랙을 업로드하고 마스터링 작업비용은 직접 (주)서울사운드로 지불하면됩니다. 정식 접수된 후 3일 이내에 서울사운드  마스터링하우스에서 마스터링 작업이 마무리되며 마스터링된 트랙은 특급우편으로 직접 우송 또는 다운로드를 통해 안전하게 돌려드립니다. 서울사운드의 마스터링 음질은 타에 비교할 수 없는 고도의 디지털 사운드프로세싱 기술과 세계 정상급 마스터링 엔지니어로 인정받는 이태경대표의 폭넓은 마스터링 테크닉과 수많은 음악적인 완성경험에 의해 수준 높은 마스터CD를 경제적으로 완성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인테넷 속도가 느리다거나 저작권 보호상 업로드를 직접 원치 않는 경우라든지 또는 컴퓨터 최소 사양이 서울사운드 마스터링 씨스템으로 업로드하기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는 국내에서는 간편하게 믹싱 데이터 파일을 서울사운드로 직접 특급우편으로 보내셔도 됩니다. 전화로 상담하여 주시면 서울사운드가 파일 접수의 모든 과정을 안전하게 코디네이션하여 드립니다.) (02-352-2711)

4. 서울사운드는 어떠한 종류의 마스터링을 해 왔습니까?

서울사운드는 우리나라의 모든 대중음악 장르를 비롯하여 클래식,국악, CCM, 성악, 합창 등등 모든 음악을 마스터링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새로이 탄생되는 음악 장르의 분야도 국제적인 음악정보 수집체제를 갖춘 서울사운드는 음악장르에 맞는 사운드로 최상의 마스터링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마스터링 스튜디오의 크레디트 페이지에서 디스크그라피를 참조하세요.   서울사운드의 마스터링은 국내외의 유명 푸로듀서들과 다양한 뮤지션들이 찾는 힛트 팩토리입니다.

5. e-Mastering 작업 섹션에  직접 참관할 수도 있습니까?

e-Mastering 섹션에는 직접 참석할 수는 없습니다. 마스터링 섹션에 직접 참석하기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서울사운드의 일반 마스터링작업으로 예약하여야 합니다.

6. e-Mastering 예약 방법과 마스터링비용 지불 방법은?

서울사운드의 예약 전화 (02)356-2711, 또는 seoulsound@unitel.co.kr로 연락주시면 모든 과정을  상세하게 코디네이션 하여 드립니다.

7. e-Mastering에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립니까?

믹싱 화일을 업로드 한 시점 또는 트랙을 특급 우편으로 접수 받은 날로부터 3일 이내에 마스터링 작업이 끝나며 곧 바로 직접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으며 마스터를 cd 데이터로 받기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택배 또는 특급우편으로 발송 됩니다.  

8. 만일 다운로딩 받은 마스터링 결과에 추가로 의견이 있는 경우는 어떻게 하면 좋습니까?

만일 마스터링 결과에 만족치 않은 경우는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1차에 한하여 무상으로 수정을 하여 드립니다. 그러나 재차 수정을 요구 하실 때에는 규정에 의해  2차 수정부터는 e-Mastering의 정상 작업비용을 다시 청구합니다.  수정을 희망하는 경우는 CD마스터 트랙을 받은 날부터 3일 이내에 의견과 함께 재작업 신청하여야 합니다. 단 1차 수정이라도 믹싱 원본을 고객이 수정하여 다시 보내온 경우는 정상작업비가 재 적용됩니다.

9. e-Mastering에 적용되는 작업비용은?

eMastering에서는 앨범당 요금이 적용되는 일반 마스터링과 달리 트랙별 작업비가 적용됩니다.  이것은 고객들의 작업비를 최저한으로 경감시켜 드리기 위해서입니다. 타에 비교할 수  없는 세계 정상의 마스터링을 경제적인 예산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의 상세는 (주)서울사운드 02-356-2711, seoulsound@unitel.co.kr로 문의 바랍니다.)

10. e-Mastering에 서울사운드는 어떤 마스터링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까?

e-Mastering에서도 서울사운드의 세계적인 첨단 마스터링 설비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SADiE6 Mastering Workstation, Masterpiece Analoge mastering processer, Malselec processer, Sontec EQ, Weiss digital Processer,  Prism Sound Processer, Neve Analog Processer, AMS-Neve Digital processer 등 외에도 서울사운드 기술그룹이 자체 개발한 디지털 마스터링 푸로세서와 명품 이퀄라이져와 컴프레셔, 컨버터, 마스터링 프리암프 설비 등이 음악장르와 음원의 성격에 맞추어 다수 사용됩니다.

11. e-Mastering은 보안상 안전한가요?

eMastering에는 업계 표준인 128비트 SSL 암호체계를 사용합니다. 서울사운드에서는 전송을 보호하고 무단 접속을 막기 위한 최선의 암호화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서울사운드의 서보에 모든 정보의 움직임이 기록됩니다.  물론 모든 정보는 암호화 되지만 폐사에서는 파일의 전송 정보도 암호화 되어 다른이에게 누설되는 것을 막고 있습니다. 안전하게 마스터링된 마스터를 DDP 이미지 파일을 재생할 수 CD공장을 고객이 이용할 경우는 서울사운드가 원본화일을 직접 공장으로 전송 서비스합니다.

12. 마스터의 포맷은 음질면에서 어떤 방식이 가장 손실이 없고 음질이 좋습니까?

일반적인 CD프레스 공장에서는 여러 가지 포맷이 처리 가능하지만 현재로는 DDP 이미지 파일이 가장 신뢰성이 높은 파일 형식입니다. DDP 이미지 파일이란 오디오 데이터, PQ데이터, CD Text(곡목인덱스), ISRC정보를 포함한 이미지파일으로서 서울사운드에서는 이것에 더하여 MD5 checksum, readme화일을 추가합니다. 그러나 오디오의 질을 저하 시키지 않고 CD 마스터를 직접 제작하기를 희망하는 고객에게는 .wav 파일로서 프로덕션마스터를 고객에게 공급하기도 합니다.

13. PQ와 ISRC 그리고 CD Text란 무엇입니까?

PQ는 각 트랙의 개시점과 종료점을 마킹하기 위한 프라그(깃발)표시를 작성하고 CD의 목차를 만들기 위한 데이터입니다.  

ISRC란 국제표준레코딩코드(International Standard Recording Code)로서 작성된 트랙의 고유식별코드입니다. 저작권인식을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CD Text란 곡목 정보가 플레이어의 창에 표시되게 하는 데이터 서비스입니다.

14. 마스터링을 위해 특별히 믹싱 단계에서 고려해야 될 것은 무엇입니까?

믹싱할 때 음을 지나치게 컴프레싱하면 마스터링에서 손상된 음질의 회복은 아주 힘듭니다. 믹싱에서 모든 것을 보여주고 싶은 과욕은 질 높은 마스터링 작업의 폭이 그만큼 좁아집니다. 또 믹싱단계에서 멀티 밴드 프라그인 모쥴로 음을 과대하게 컴프레싱하면 본 마스터링에서 사운드의 좋은 조절이 되지 않습니다. 또 사운드의 질의 현저한 저하를 가져오는 원인이 될수있는 소프트웨어적인 지나친 노말라이징이나 리미팅도 본 마스터링에서는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재즈나 전통가요 등 음악적으로 감성적인 재생을 위해 음량을 CD에 과다하게 넣고싶지 않을 때는 반드시 컴프레싱이나 리미팅되지 않은 믹스마스터가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음악 장르에 따라서는 가능한 음량을 최대한으로 올리면서도 찌그러짐이나 편치 않은 음의 요소들을 제거하며 시장 경쟁력있는 CD볼륨의 마스터링 작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라도 02-356-2711, 010-4710-8135, seoulsound@unitel.co.kr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주)서울사운드:122-842 서울 은평구 대조동 195-17 (#304) Tel:02-356-2711, Fax:02-352-4306, mp:010-4710-8135          e-mail:seoulsound@unitel.co.kr

Home - Seoul Sound - Recording - Mastering - eMastering - Classic - Noise - CCM - Pro Sound - Link - daum cafe